회원 로그인 창

  • 울산과학기술원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한 후 이용
    하시기 바랍니다.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달라이 라마 행복의 지혜


달라이 라마 행복의 지혜

<달라이 라마>,<빅터 챈> 공저/<진우기> 역 | 반니

출간일
2014-09-05
파일형태
ePub
용량
1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삭막한 현대를 살아가며 지치고 상처받은 우리들을 치유하는
바다와 같은 지혜를 지닌 스승, 달라이 라마의 이야기

과연, 나는 행복해질 수 있을까?


살면서 시련과 고난은 늘 따르는 법이라지만, 요즘 우리 사회는 유독 살기가 팍팍한 느낌이다. 돈이 행복한 삶의 가장 큰 조건이라도 되는 양 생각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졌기 때문이다. 돈만 있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행복하리라고 착각하는 사람도 많다. 이런 어른들의 사고방식은 고스란히 아이들에게 전염되고, 아이들 역시 되바라진 말투로 ‘돈, 돈’을 외친다. “엄마는 맨날 돈 없다고 아빠 바가지 긁어요” 정도는 누구나 하는 말이고, 나중에 크면 돈 많은 여자와 결혼하는 것이 꿈이라는 고등학생을 보면 씁쓸해진다. 우습긴 하지만, 차마 웃을 수 없다.

우리가 살기 힘들다고 느끼는 것은 최근 들어서 이 사회의 숨겨진 부패함과 문제점이 유난히 두드러졌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누군가는 진상을 알 수 없는 사고로 가족을 잃고, 누군가는 갑의 횡포에 시달리고, 또 누군가는 암울한 미래 앞에 좌절한다.

이런 사회에서 우리는 과연 행복할 수 있을까? 최소한의 안전마저도 보장받지 못하는 이 사회에서, 돈과 권력이 아니고서는 사람대접도 받지 못하는 이 사회에서, 《성경》을 근거로 팔레스타인인을 잔인하게 학살하는 이스라엘이 자본의 힘으로 강대국의 비호를 받는 이 세상에서, 과연 우리는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을까.

저자소개

달라이 라마(영어: Dalai Lama)는 1391년부터 전세된 티베트 불교 겔룩파(황모파)의 지도자 계보를 말한다. 티베트의 다른 모든 불교 종파는 달라이 라마를 전 티베트의 종교적 정치적 지도자로 인정하고 있다. 판첸 라마는 종교적으로 달라이라마에 다음 가는 지위에 있다. 겔룩파의 공식적인 지도자는 Ganden Tripa(겔룩파의 창시자 총카파가 세운 첫 번째 사원 간덴사의 주지)이다. 달라이 라마는 겔룩파가 티베트를 장악한 이래(17세기 중엽부터 1959년 달라이 라마 14세가 인도로 망명하기까지) 티베트의 통치자이자 국가 원수였다.

'달라이 라마'라는 칭호는 몽골의 알탄 칸이 3대 달라이 라마 소남 갸초에게 처음으로 사용하였고, 그 이래로 그 법통을 잇는 모든 화신들에게 사용되고 있다. 몽골어 '다라이'는 '바다'를 뜻하며, 티베트어 '라마'는 산스크리트어의 '구루'에 해당하는 말로 '영적인 스승'이라는 뜻이다. 사람들은 달라이 라마가 자비의 보살인 관세음보살(티베트어: Chenrezig)의 화신이라고 믿으며, 달라이 라마가 죽은 뒤에 차기의 달라이 라마가 다시 환생하였다고 믿는다. 하지만 지금의 달라이 라마는 자신이 깨달은 자라는 것을 천명하지 않고 있으며, 더이상 환생을 통한 후계 선출을 하지 않겠다고 하였다.

현재 제14대 달라이 라마 텐진 가쵸는 1935년 7월 6일 중국 티베트족(族) 자치구의 동북부에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두 살에 달라이 라마의 현신으로 발견되어 제춘 잠펠 가왕 놉상 예셰 댄진 갸초라는 법명을 받고 1940년 제14대 달라이라마로 포탈라[補陀落]에서 즉위하였다. 이후 티베트족들의 정신적 신앙적 지주로서 평생을 중국으로부터 티베트의 독립을 이끌어 내는 데 헌신해 왔다.

1945년 티베트가 중국으로부터 독립하였으나 1949년 마오쩌둥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세우고 티베트 정부에 대하여 중국의 일부로서 지역자치를 권하였으나 티베트인들이 호응하지 않아 중국이 1950년 여름 무력으로 창두를 점령한 사건이 있었다. 이에 텐진 가쵸는 중국의 화평해방 제안을 받아들여 1951년 5월 티베트 협정에 조인하고 1954년 티베트 지방정부 주석, 전국인민대표대회 티베트 대표, 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

그러나 1959년 3월 티베트에서 반(反)중국 반란이 일어나 총 12만여 명에 달하는 티베트인들이 학살되고, 중국군에 의해 6,000여 개의 불교사원이 파괴되자 국제적 지원과 티베트 독립운동을 지속하기 위해 인도로 망명하였고 인도 동북부의 히말라야 산맥 기슭인 다람살라에 티베트 망명정부를 세우고 1963년 티베트 헌법을 기초하고, 40여년간 학교, 수공예공장 등을 설립하여 티베트 문화의 정체성을 지키는데 주력했다.

망명한 이후부터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에 자치권을 줄 것을 세계 여론에 호소하는 한편, 자비심과 상호 이해에 관한 가르침을 펴면서 전세계적으로 큰 존경을 받았다. 특히 비폭력 노선을 견지하면서 지속적으로 티베트의 독립운동을 전개해, 결국 1959·1961·1965년에 걸쳐 국제연합총회에서 중국 정부를 상대로 티베트의 인권과 자치권을 존중하라는 결의안을 채택하도록 하였고, 티베트의 무장 게릴라 조직인 캄바의 대(對) 중국 무력투쟁 노선을 반대해 이를 해산하는 등 세계평화를 위한 비폭력주의를 고수하였다.

다양한 종교와 문화권간의 상호 존중과 이해를 강조해 온 그는 1989년 노벨평화상, 1994년 루스벨트 자유상, 1994년 세계안보 평화상을 수상했다. 현재 티베트의 망명정부가 있는 인도의 다람살라에 살고 있다. 틱낫한 스님과 더불어 불교 수행의 일반적인 삶의 모습을 담은 글이나, 의미 있는 삶과 평화롭게 죽는 지혜에 대한 많은 글을 남겼다. 2001년에 망명 티베트 정부의 총리로 선출된 삼동 린포체에게 망명정부 수장 역할을 넘기고, 정신적 지도자로서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활발한 강연활동과 저술을 하고 있다.

목차

서문 달라이 라마에게 확실한 것
들어가는 말 3살배기 키라의 완벽한 오체투지

1부 역경을 극복하는 법
빨간 의자에 담긴 달라이 라마의 자비
지금 여기 3개의 손가락
업의 문제
거꾸로 든 망원경
전과자들, 테러범들 그리고 살인범들
모르는 사람을 죽이는 일
지나가는 구름
달라이 라마를 위한 선물

2부 마음을 훈련하는 법
루시와 팅
신은 그리스도교도가 아니다
벽난로 앞에서의 대화
90퍼센트의 투사
승부차기의 놀라운 고요
마술
마음 교육
방글라데시에서 온 신사
남아프리카공화국 소웨토의 선생님

3부 자비롭게 행동하기
기계 속으로 들어간 스님들
둔스쿨을 다닌 소년
아름다운 달라이 라마
성스러운 노란 채찍
어린 거지 소녀
단 하나의 록 스타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